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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12월 20일(목요일)

"광주비엔날레 만족도 갈수록 높아졌다"

관람개 1,50명 설문조사 결과 70,4% 만족
2018. 12.06(목) 13:37확대축소
(재)광주비엔날레는 2018광주비엔날레 행사 기간인 9월 7일부터 11월 11일까지 전시관을 찾은 19세 이상 성인 관람객 1,15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 행사에 대한 관람만족도는 70.4%로 나타났다. 이는 지난 행사 대비 3.6%p 상승한 수치이다.

또한 광주비엔날레 관람만족도는 2010년 48%, 2012년 56%, 2014년 66.6%, 2016년 66.8%로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. 만족도가 상승하는 이유는 제 12회를 맞는 국제미술전이지만 매 대회마다 새로운 전시기획을 시도하고 현대미술 담론을 다양하게 제시하면서 관람객 개선 의견 등을 수렴하는 모습이 긍정적으로 비춰진 데 따른 것이다. 특히 내국인 관람객의 관람 만족도는 69.6%, 외국인은 75.9%로 나타나면서 광주비엔날레가 지닌 국제적 위상과 가치가 높음을 보여줬다.

이와 함께 국제미술 전시회로서 가치가 있는가를 측정한 국제미술전시회 가치 만족도는 74.6%로 평가됐으며 이는 종합관람만족도 보다 높으면서 관람객들이 광주비엔날레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 특히 내국인관람객은 73.7%, 외국인관람객은 80.7%로 외국인 관람객들이 광주비엔날레에 대한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.

메인 전시장이 2곳으로 펼쳐진 이번 행사에서 광주비엔날레 본전시관 관람객 만족도 69.0% 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만족도가 74.0%으로 더 높은 것과 관련해서, 1995년 지어져 노후화된 용봉동 비엔날레 전시관의 재건축에 대한 필요성을 방증했다.
지역적 분포를 보면 광주 45.2%, 서울 13.4%, 외국 13.0%, 경인권 7.2%, 전남과 경상권 각 7.0%, 전북 3.7%, 충청권 2.6%, 제주도 0.9% 순으로 광주를 제외한 서울과 외국의 관람객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.

연령대를 보면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은 20대 연령층이 32.7%를 차지해 주된 관객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50대 이상 24.9%, 30대 22.6%, 40대 19.8% 순으로 많았다.
이밖에 광주비엔날레를 두 번 이상 방문한 관람객이 약 64%로 나타나 한번 방문한 관람객이 매 행사 때마다 지속적으로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.

직업에서는 일반인이 75.3%, 학생(대학원생포함) 24.7%이었으며, 활동 계열분야는 일반분야 62.2%, 미술계열 25.0%, 문화예술계열 12.8% 순이었다. 일반인들이 대거 광주비엔날레를 향유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 광주비엔날레가 문화예술 저변 확대 및 향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.

이는 관람 계기에서도 확연히 드러났다. 광주비엔날레를 관람하게 된 계기는 ‘문화예술 관심과 향유’, ‘일상 여가활동’이 주된 배경이었다. 관람 계기에 대해 내국인 관람객은 일상여가활동(41.5%), 문화예술 관심과 향유(40.1%)가 주된 요인이며, 외국인 관람객은 문화예술 관심과 향유(56.1%), 전공분야(25.0%) 순으로 나타났다.

문의 : (062) 608-4224

박원지 기자 mhtong@hanmail.net        박원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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